연번 | 교과목명 | 교과목 해설 |
---|---|---|
1 | 사회복지학개론
(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, 社会福利学概论) |
사회복지의 이념 및 역사, 이론 체계 등을 이해하고 사회사업 의 분야, 방법, 전망 등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업의 본질 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세우는데 목표를 둔다. |
2 | 인간행동과사회환경 (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, 人类行为与社会环境) | 인간행동에 관한 균형 잡힌 이해를 위해 관련 이론을 이해하
고, 심리학의 제반이론과 사회환경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과 개념, 그리고 사회환경 간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이론과 관점 을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복지 교육과정의 필 수 기초과목으로 규정되어 있다. |
3 | 지역사회복지론 (Community Welfare, 地区社会福利论) |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
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, 나아가 지역사회복 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 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. |
4 | 사회복지행정론
(Social Welfare Administration, 社会福利行政学) |
현장의 사회(복지)사업기관 행정의 시각과 행정의 기본원리를 토대로 하여 사회사업 조직체를 운영해 나가는데 필요한 행정 상의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. |
5 | 사회복지실천론
(Social Work Practice, 社会福利实践论) |
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, 집단을
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.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를 통합적,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, 사회복지실 천 대상별 실천 모델,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. |
6 | 사회복지실천기술론
(Skill and Technique for Social Work Practice, 社会福利实践技术论) |
개인과 가족,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
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 기술, 기법, 지침 등에 초점 을 맞춘다.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, 기법,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,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. |
7 | 전공학습설계
(Major Learning Design, 专业学习设计) |
전공교육과정에 따른 진로,수강 및 셀프 브랜딩을 통해 졸업
후 취창업에 대해 1학년때 미리 대비를 함으로써 취,창업 성 공률을 제고 |
8 | 사회복지법제와실천 (Social Welfare Laws and Practice, 社会福利法制与实践) |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, 생존권, 사
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 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, 우리나라 사회복지 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 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는지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 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. |
9 | 사회복지조사론 (social Welfare Search Methodology, 社会福利调查论) | 사회복지자료 조사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초 이론과 조사연구
의 설계, 자료수집, 조사연구계획의 작성과 실행과정을 다룬 다.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 자료조사를 객관적으로 할 수 있 는 역량을 갖게 하며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의미 있는 사회복지 자료를 도출 할 수 잇도록 한다. |
10 | 사회복지정책론
(Social Welfare Policy, 社会福利政策论) |
산업사회의 변천 속에서 파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
위한 사회복지정책의 성립배경과 형성과정, 접근 방법 및 제 유형을 역사적으로 국가적으로 고찰하며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방향을 모색케 한다. |
11 | 산업복지론 (Industrial Social Welfare, 工业福利论) | 산업현장 또는 산업조직은 산업소설워크의 발생과 실천이 일
어나는 장이며 동시에 산업소설워크의 종류와 특성을 결정하 는 환경이다. 그러므로 산업현장 또는 산업조직과 관렴된 근 로자와 그의 가족의 복지문제들을 이해하고 산업현장에서 일 어나는 근로자의 행동과 심리상태를 이해함으로 산업복지를 실천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데 있다. |
12 | 노인복지론 (Welfare for the Elderly, 老年福利论) | 노인복지를 공부하는 사람들과 노인복지 및 사회복지학을 전
공하는 학생들, 의료, 보건, 고령친화산업 등 관련 분야 종사 하는 분들이 노인복지 전반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. |
13 | 가족복지론 (Family Welfare, 家庭福利论) | 가족복지론과 관련되어진 가족의 이해, 가족복지의 이해, 가
족복지정책의 이해, 가족복지정책 전달체계, 가족복지 실천과 가족사정,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, 가족사례관리, 가족복지 의 주요 이슈와 실제 등등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제공하고 있 다. |
14 | 사회복지현장실습
(Pratices in Social Work, 社会福利现场实习) |
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
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제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현장 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 하고 체험토록 한다. |
15 | 장애인복지론
(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, 残疾人福利论) |
장애의 개념과 범주, 현대 장애인복지의 역사,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태도, 장애범주와 유형별 특성 등등의 장애인복질 관 련 다양한 자료로 구성되어 장애인복지의 기본적인 지식과 실 천적 방향들을 제공하고 있다. |
16 | 정신건강론
(Pratices in Social Work, 心理健康论) |
정신건강의 이해, 정신건강문제와 정신장애, 인간발달과 정신
건강,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 등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 신건강론의 기초적인 내용뿐만 아니라,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 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. |
17 | 사회문제론
(Social Problems, 社会问题论) |
현대사회에서 등장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는 발생 원
인들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 현재 그리고 미래에 발생 가능한 사회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고 해결해 나가는 지적 능력과 활 용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. |
18 | 청소년복지론 (Youth Welfare, 青少年福利论) | 청소년에 대한 발전적 관점의 이해,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과
발전적 관점의, 논의, 그리고 발전적 관점으로 본 청소년복지 의 주요 내용이라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청소년복지에 대 한 기초적인 영역부터 전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. |
19 | 평생교육론
(Lifelong Education, 终身教育论) |
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
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데 있다. |
20 | 평생교육방법론 (Methodology in Lifelong Education, 终身教育方法论) | 평생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방
법론에 대해 포괄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학교를 비롯한 형식 적 교육뿐 아니라, 직장에서, 또 다양한 조직과 기관 그리고 비형식적 상황에서 진행되는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 법론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담고 있다. |
21 | 평생교육경영론
(The Theory &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, 终身教育经营论) |
평생교육기관 및 경영에 대한 기초 지식을 담고 있으며, 평생 교육의 체제,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전략, 평생교육기관의 의사 결정, 평생교육기관 의사소통, 평생교육기관의 기획과 계획, 그리고 평생교육기관의 인적자원관리 및 개발, 평생교육기관 의 경영 리더십 등 정보를 획득 활용하는데 있다. |
22 |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(The Theory &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, 终身教育课程开发论) | 평생교육과 프로그램, 프로그램개발의 이해, 프로그램개발 이
론과 접근방법 등의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초 적 이론을 제시하고 있으며,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과정으로 프로그램 기획 및 상황분석, 프로그램 요구분석, 교 육목표 설정 및 진술, 학습내용교수방법학습매체의 선정, 교 재 및 학습 자료의 개발, 자원배분,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전략, 프로그램 운영, 프로그램 평가 등의 지식 획득을 통해 직무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. |
23 | 평생교육실습론 (The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Practice, 终身教育实习) |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국가주도의 평생교육정책 사업 확대
등에 따라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기에 평생교육사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평생교 육시설 현장에서 160시간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데 있다. |
24 | 교육조사방법론
(survey research methodogy for lifelong education, 教育调查方法论) |
교육조사방법론을 다룬 이론서로서 조사방법론의 기초적인 영 역부터 시작하여 전반적인내용을 학습하고 활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. |
25 | 경영학원론 (principles Management, 经营学原论) | 경영학의 기초에 관련 내용과 기업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대
한 이해, 그리고 경영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내용, 다양한 변화 상황 속에서 기업에서 제일 중요한 경영활동인 의사결정, 경영계획, 경영조직, 경영지휘, 경영통 제 등의 이해를 통해 수강생들로 하여금 경영학에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데 있다. |
26 | 문화예술교육론
(Arts and Cultural Education, 文化艺术教育论) |
예술이론과 창작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
적인 경영능력과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기획경영 전문 인력 양성과 예술성과 경제성, 다양성과 공동체성 등 예술이 갖는 정신적, 경제적, 사회적 가치의 조화를 추구하는 기획경 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. |
27 | 창업론 (Entreprencurship, 创业论) | 창업의 개념과 절차, 창업의 요소, 창업의 관리, 기업가정신의
이해, 기업가적 기업, 소셜벤처 이해하기 등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창업과 관련되어지 기초적인 내용으로부터 전반적인 내 용으로 구성되어 있다. |
28 | 인적자원개발론 (Human Resources Management, 人力资源开发论) | 경영활동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 보상 및 유지를 목
적으로 하는 관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 그들의 능력 을 개발하고,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그들의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것에 필요한 이론적 정립을 통해 효과적인 인적자원 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. |
29 | 성인학습및상담
(Adult Learning and Counseling, 成人学习与咨询) |
성인학습자 상담을 위한 교재로써 성인교육자와 성인학습자
가 함께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과 그 내용들을 구성되어서 평생교육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을 통해 성인학습과 관련된 문제들 을 함께 해결하는 실천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어 있다. |
30 | 직업·진로설계
(An Occupation & Course Plan, 职业生涯规划) |
직업 준비와 역량, 자기이해와 분석, 취업 준비 실무와 진로
상담, 경력관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 양과 예시와 양식 등이 이론과 실제가 조화 있게 제시함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 다. |
31 | 생산운영관리 (Production Management, 生产经营 管理) | 본 교과목은 기업 관리자에게 필요한 생산관리에 관계된 주제
를 다룬다.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전략수립과 운영에 필요한 예측, 제품 및 서비스 설계, 생산용량계획, 품질경영 및 품질 관리, 재고관리, 일정계획, 공급사슬관리, 프로젝트 관리 등을 소개한다. |
32 | 마케팅관리론 (Marketing Managemenrt, 营销管理论) | 본 교과목은 마케팅의 도입, 글로벌 마케팅의 정치경제, 사
회문제, 경쟁 환경분석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에 관한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. 또한 마케팅믹스 전략, 그리 고 마케팅의 다양한 이슈들을 이해하게 함으로 글로벌 시대 에 따른 마케팅 실천적 영역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. |
교과목소개
교육과정
교과목소개